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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4.18.(금) 쫑알> 中 관세전쟁의 두 얼굴 … 애국소비 열풍 속 수출기업은 "주문 끊길라"한경-은경 2025. 4. 18. 06:41반응형
▶▶ 오늘의 신문 기사 제목
반응형애국주의 소비를 뜻하는 궈차오!
미중 관세전쟁이 확산하자 중국에서는 궈차오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폰 대신 화웨이폰으로, 스타벅스 대신에 루이싱커피로...
코카콜라, 테슬라, 맥도날드 등을 대체할 중국 브랜드를 공유하는 SNS까지 퍼지고 있다고 한다.
기존에도 중국 기술력과 브랜드를 뽐내고 싶어 하는 중국인의 자부심이 영향을 미쳐왔는데 여기다가 미국의 관세전쟁이 본격화되면서 중국인의 궈차오가 다시 불붙고 있다고 한다.
당연히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반길 일 아닌가.
어제 쫑알에서도 1분기 중국 경제가 예상치를 웃돈 5.4%의 깜짝 성장을 보였다고 했다.
수출이 성장을 이끌었다고 했는데 관세전쟁을 앞두고 밀어내기를 한 덕분인 것으로 보였고, 이를 경기 회복으로 보는 이는 없었다.
문제는 이후이다.
관세전쟁의 충격이 반영되고 나서는 수치가 어떻게 바뀔지...
그러다 보니 성장의 핵심 축인 수출 타격을 상쇄하고자 내수 진작이 시급한 중국에서 궈차오 확산은 너무도 반길 일일 것이다.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도 살아나지 않던 내수가 관세전쟁으로 살아나고 있는 듯!
지방정부에서도 내수 진작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중국 제조업에서는 수출 보릿고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7~13일 중국 항구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전주 대비 6% 감소했고, 상품운임지수는 18% 급락했다고 한다.
앞으로 3주간 중국에서 화물 예약이 30~6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제조업은 앞이 캄캄할 것이다.
정말 기사 제목 그대로 관세전쟁으로 중국 내수 기업에는 호재, 수출 기업에는 악재구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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